top of page

일본 귀신, 요괴와 정서



 



일본의 귀신, 요괴들은 대부분 원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한 대상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닌 경우가 많기에 누가 어떻게 걸릴지 모른다는 두려움도 함께 안고 가게 됩니다. 실제로 일본 귀신 영화 속 귀신들이나 괴담 속 귀신은 어떠한 원한을 가지고 사람들을 무차별적으로 괴롭히는데요. 대부분의 귀신이 이러한 특징을 가지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는 일본의 괴담 및 요괴, 귀신에게 일본인의 정서가 배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은 자연재해가 많이 일어나기로도 유명한데요. 자연재해가 일어나면 한순간에 많은 것들을 잃고 목숨마저 없어지기 쉽습니다.

이를 통해 ‘열심히 살아도 한순간에 망할 수 있다.’ ‘내가 쌓아온 것들은 아무 이유 없이 한 순간에 사라질 수 있다.’ 같은 허망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본의 귀신들은 다양한 원한을 가지고 있는데 그 원한은 단순히 원한의 대상에게만 돌아가지 않습니다.



내 죽음의 허망함과 그 허망함이 원한이 되고 그 원한을 다른 사람에게 풀어내는 모습이 일본 귀신의 모습과 거의 일치합니다.

또 일본의 영화나 애니메이션 속 요괴 및 귀신을 퇴치하는 방법으로 대부분 봉인을 사용합니다. 귀신이나 요괴를 가두고 나오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 사건이 종결됩니다. 봉인은 절대 완벽한 퇴치 방법이 될 수 없습니다. 봉인은 언젠가 풀릴 수 있으며 실제로 풀린다면 재앙을 가져옵니다. 일본에서는 봉인이 풀리면 다시 봉인하는 것으로 마무리 짓습니다. 왜 봉인으로 전부 해결됐다고 믿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봉인하는 것이 잘못이나 실수에 대해 그저 덮어버리고 묻어버리는 문화로 연결됩니다.



일본은 자잘하게 일어나는 문제들에 대해 눈 감고 넘어가는 일이 많습니다. 하다못해 큰 문제도 ‘괜찮아, 다음부터 잘하면 돼.’ 같은 마인드로 넘어갑니다. 유명인의 불륜이나 미성년자와의 성매매, 성폭행 등 실제 일본 연예계에는 범죄 혹은 윤리적으로 이해 가지 않는 행동을 해놓고도 멀쩡히 활동하는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역시나 위와 같은 문화에서 전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일본과 가까운 나라이면서 가장 먼 나라입니다. 문화적으로 수용하고 있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그들의 작품들은 특징적으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특징은 일본의 정서로도 이어집니다.




 

w. 2814 안예지


Comments


© 2023 by Train of Thoughts. Proudly created with Wix.com

bottom of page